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공위성 “난 방사선이 싫어요”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00:26

    언제나 그랬듯이 높이 올라가서 거과의 우주에 지나치면 피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즉시 지구 밖의 은하계와 태양으로부터 쏟아지는, 높은 에너지를 가진 입자와 방사선의 총칭으로 부르는 우주 방사선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우주 방사선이 주위의 반 알렌베르트에 갇혀 있어 어느 정도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위성이 과의 우주선은 반알렌베르트를 지과의 가가과의 설령은 가까이에서 지구 궤도를 돌기 때문에 우주방사선에 의해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허용치 이상의 방사선량이 우주 구조재를 뚫고 지하라면 우주 비행사가 신체에 손상을 받는 것은 물론입니다. 전자 부품의 고장이 과도한 성능 저하를 가져옵니다. 우주 방사선을 피할 수 있는 비결은 없어요. 투과를 막는 것이 최선의 비결입니다. 그래서 뚫고 지하인은 방사선, 이를 막으려는 인공위성의 치열한 사투가 벌어집니다.


    우주 개발 초기의 1960년대 말 1970년대 초, 궤도에 오른 인공 위성에는 원인을 알지 못하는 이상이 생성하곤 했습니다.. 제대로 작동이 안 되고 나, 설계 수명보다 더 빠른 작동을 멈추고 1이 잘 생겼죠. 아까 sound에는 원인을 알수 없었습니다. 설계된 자신의 조립에 문재가 있었다고만 생각했어요. 실은 우주 방사선 때문이었어요.우주는 극한 환경이다. 우주 방사선, 우주 먼지, 온도 차이 등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우주방사선은 재료의 성질을 변이시킴과 동시에 전자 부품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우주 구조재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변형시켜서 사람이 타고 있으면 당연히 신체적 기능도 약화시키겠죠? 이 때문에 인공위성이 자신의 우주선은 설계 단계부터 우주방사선량을 계산해 이를 막고 차폐하는 비법을 고려해 제작합니다. 부품은 철저하게 우주 검증을 거친 제품만 사용합니다. 방사선을 차폐 소재로 만든 박스로 덮기도 합니다.지상에서 우주환경을 완벽하게 모사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우주 환경을 실현해 부품 단위부터 시험을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우주 방사선 환경 시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 항공우주조사원은 별도의 우주방사선 환경시험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철저하게 우주방사선 환경시험을 거친 부품만 사용합니다. 또, 모든 부품, 구성품 마다 방사선량 허용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오랜 경험으로 축적된 위성개발의 비법이다.


    >


    우주 방사선은 태양과 태양계 외부에서 생성하는 코에이덱 지의 입자입니다. 우주 방사선량은 1정의 높이까지는 고도로 증가합니다. 알다시피 인공 위성뿐 아니라 비행기도 순항 고도의 일 0km안팎까지 오르면 어 떤 정도의 우주 방사선은 불가피하슴니다. 대신 아주 미약해요. 인천에서 오메리카뉴ー요ー크까지 여객기를 타고 갈 때의 피폭 선량은 최대 0. 것 mSv(밀리 시버트 방사능 수치를 나타내는 단위)정도입니다. X-레이 촬영은 한번에 0.3~일 mSv, CT촬영은 일~5mSv정도로 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슴니다.우주선이 초속 약 한 0km속도로 반 앨런 벨트를 칭국오 날 때 걸리는 가끔은 약 37분이며 이때 흡수되는 방사선 에덱지은 약 8라드라고 합니다. 이를 인체 조직이나 장기에 미치는 피폭 선량으로 계산하면 약 80mSv에서 일 600mSv에 됩니다. 외계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하네요. 자연 방사선의 최소 26배에서 최대 522배에 이릅니다.NASA연구진이 20일 한년 발사한 화성 탐사선'큐리오 시티'의 우주 방사선량을 분석한 거예요. 이 결과에 따르면 화성으로 여행하는 우주인은 662mSv의 우주 방사선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약 1.8mSv의 우주 방사선을 받아요. 로켓이나 우주선 못지않게 우주방사선을 어떻게 가릴지도 화성 유인탐사의 관건입니다.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더 강력한 로켓을 개발하여 행성간 우주여행시도를 최대한 단축시키는 방법, 그래서 우주방사선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우주선 개발입니다.결국 인공위성뿐 아니라 우주방사선을 어떻게 차단하느냐가 유인우주탐사의 관건입니다. 우주 도전이 계속되는 한, 뚫고 나가려고 하는 우주 방사선과의 사투는 계속됩니다.


    >


    제작/기획:항공우주Editor오요한자문/감수:정지궤도복합위성사업단 용기력 박사


    >


    댓글

Designed by Tistory.